납입유예제도

보험에 가입하여 잘 유지를 하다가 갑자기 경제적인 상황이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보험이 꼭 필요한 건 알겠지만 지금 당장 상황이 급하기에 매월 들어가는 금액이라도 줄이고자 보험을 해약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의 특성상 중도에 해지를 하게 되면 해지환급금이 매우 적고 나중에 가입을 할 때에는 가입 당시의 나이와 그 전에 병력들이 쌓여 상당히 비싼 보험료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을 해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니 보험료 조정제도를 이용하여 해지는 하지않지만 보험료를 줄이거나 납입을 미루면서 조금이나마 보험료에 대한 걱정을 덜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조정제도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가 오늘 알려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납입유예제도입니다.
정말 상황이 너무 안좋아서 당장의 납입할 상황도 안될 때 보험료의 납입을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유니버셜보험에 해당하는 내용인데 꼭 내야하는 의무납입 기간이 지난 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시적으로 보험료 납입 신청일부터 납입 중지일까지 보험료를 내지 않기 때문에 그 때 내야했던 보험 사업비나 위험보험료 등은 모두 해지환급금에서 빠지게 되면서 나중에 받을 때 예상보다 덜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장기간 납입을 하지 않아서 사업비로 빠진 해지환급금이 0원이 되면 보험계약이 해지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