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서류 안내

보험금을 청구할 때 가장 기본이 되면서 중요하다고 하는 청구서류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지 않으면 청구할 때 많이 당황할 수 있습니다.


청구서류에는 공통서류와 가입한 보험과 받을 항목에 따라 다르게 제출하게 되는 추가서류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공통서류에는 보험금 청구서와 개인 정보 처리 동의서가 필요하고 수령자의 신분증과 통장 사본이 필요합니다.
만약 종피보험자의 보험금을 수령하는 경우라면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고 타인계좌로 받을 경우에는 위임장과 인감증명사가 필요합니다.

 

실비보험을 청구할 때에는 보통 통원치료비, 입원일당, 수술비 등에 대해 하기 때문에 그에 따라 필요한 추가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통원치료비는 진단명과 통원일자 등이 나와 있는 통원 확인서와 초진기록부 사본이 있어야 합니다.
입원을 하게 되면 입원기간, 한국표준질병분류기호가 나와있는 병명 등이 기재된 입퇴원확인서나 진단서가 있어야 합니다.
수술을 받았을 때는 수술일자와 병명, 수술명, 수술방법 등이 기재된 수술확인서나 진단서가 있어야 합니다.
재해골절이 된 경우에는 발병일, 발병사유, 병명 등이 기재된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만약 재해사고로 인한 청구라면 사고 증빙서류를 준비하여 따로 보내야 하는데 여기에는 경찰서의 교통사고사실확인서, 사건사고사실확인서 등이 필요하고 자동차보험사의 보험지급결의서, 119 구급일지 사본 등이 있어야 합니다.